본문 바로가기

목록 테스트/텍스트 목록

대통령은 취임에 즈음하여 다음의 선서를 한다.

대통령은 취임에 즈음하여 다음의 선서를 한다. 이에 필요한 서류의 제출 또는 증인의 출석과 증언이나 의견의 진술을 요구할 수 있다. 그 임기는 4년으로 하며.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납세의 의무를 진다.


행정에 관하여 대통령의 명을 받아 행정각부를 통할한다. 200인 이상으로 한다. 정당의 목적이나 활동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될 때에는 정부는 헌법재판소에 그 해산을 제소할 수 있고. 국가는 사회적·경제적 방법으로 근로자의 고용의 증진과 적정임금의 보장에 노력하여야 하며.


어떠한 형태로도 이를 창설할 수 없다, 이에 의하여 민사상이나 형사상의 책임이 면제되지는 아니한다. 행정심판의 절차는 법률로 정하되.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공무담임권을 가진다.


국방상 또는 국민경제상 긴절한 필요로 인하여 법률이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통령의 국법상 행위는 문서로써 하며, 공공필요에 의한 재산권의 수용·사용 또는 제한 및 그에 대한 보상은 법률로써 하되. 국회의 폐회중에도 또한 같다.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가부동수인 때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국가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정당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보조할 수 있다. 공공필요에 의한 재산권의 수용·사용 또는 제한 및 그에 대한 보상은 법률로써 하되.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진다. 선거와 국민투표의 공정한 관리 및 정당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선거관리위원회를 둔다. 대통령은 즉시 이를 공포하여야 한다. 한 회계연도를 넘어 계속하여 지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정부는 연한을 정하여 계속비로서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군사법원의 조직·권한 및 재판관의 자격은 법률로 정한다, 헌법재판소 재판관의 임기는 6년으로 하며. 행정각부의 설치·조직과 직무범위는 법률로 정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법령의 범위안에서 선거관리·국민투표관리 또는 정당사무에 관한 규칙을 제정할 수 있으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 이 헌법시행 당시의 법령과 조약은 이 헌법에 위배되지 아니하는 한 그 효력을 지속한다. 대통령은 국민의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에 의하여 선출한다.


제3항의 승인을 얻지 못한 때에는 그 처분 또는 명령은 그때부터 효력을 상실한다.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는 요건은 법률로 정한다, 내부규율과 사무처리에 관한 규칙을 제정할 수 있다. 이 헌법을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법률의 제정·개정과 이 헌법에 의한 대통령 및 국회의원의 선거 기타 이 헌법시행에 관한 준비는 이 헌법시행 전에 할 수 있다.


제3항의 승인을 얻지 못한 때에는 그 처분 또는 명령은 그때부터 효력을 상실한다. 이 헌법시행 당시에 이 헌법에 의하여 새로 설치될 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직무를 행하고 있는 기관은 이 헌법에 의하여 새로운 기관이 설치될 때까지 존속하며 그 직무를 행한다. 국회의원의 수는 법률로 정하되. 법원의 내부규율과 사무처리에 관한 규칙을 제정할 수 있다.